티스토리 뷰

한 것

4월6일 공공그라운드 메모

엔키ㅋ 2014. 7. 6. 18:39

'교육'테이블 (녹취록)


현장에서 정리한 메모: 

- 대학의 위상과 역할에 대한 의문제기 

- 대학과 시민사회: 어떤 관계의 형식이 되어야 하는가 

- 학교 밖의 관계맺기와 실험

- (경험의) 역사성

- 지역의 순환경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세대간 경험교류 

-현실: 지식의 도구화와 상품화, 공동체에 대한 사명감을 강요하는 거대담론 

-개인과 공동체의 관계맺음+ 경험을 통한 배움이 어떻게 이루어져야하는지 공교육에서 가르쳐주지 않음 

  이를 보완하기 위한 다양한 플랫폼 필요.  

-'배우기 위해 나누고 나누기 위해 배운다. 한사람의 성장은 공동의 책임이자 역할이다.' 

- 컨텐츠 만들어나가기 

-'자기-교육 운동'(자인캠)

- 시민성을 양보할 수 없는 공교육 

- '학교에 학생이 없다' 

- (학생의) 권리/자치권을 어떻게 찾을 것인가? 대학 구조조정이 왜 나쁜가? 

- 자기언어를 찾지 못함, 권리주체/정치주체로 서기 위한 경험 및 능력이 부족한 학생 

- 대학생의 자생적인 하위문화가 사라지고 소비문화가 대체 

- 배움의 과정은 항상 일방적 → 경험부족

- 어려운 공부를 한다는 것: 지적 호기심을 소비하는 것인지에 대한 의심(고급취향) 

- 교양이 교양다운가? 

- 재미와 의미의 사이 

- 교육과 순환, 순환적인 삶, 생태계의 일원으로 살아간다는 것 

- 제대로 된 지적성장을 위해 창의성은 '허락'되어야 한다. 

- 학교에 학생이 없다. 학생도 없고, (관계가 살아있는) 공간도 없다. 

- 학교 밖에서 고민하며 만들어갈 수 있는 교육공간이 필요하다. 또한 삶의 여러 공간들이 통합될 필요가 있다.

- '서로가 교육하는 관계'

- 개인이 행위주체가 되어보는 경험 중요: 나에게도 '역할'이 있다는 자각에서부터 시작되는 변화.

 



공간에 비치되어 있었던 일러스트. 표어가 인상적이다. 

'소비 다음의 욕망도 가꾸는 개인이 되자' 


'한 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술 프로그램 0213  (0) 2015.03.03
0409 '작가와의 대화' 심보선  (0) 2014.05.27
탈핵세미나를 제안하며  (0) 2014.05.15
아르바이트  (0) 2014.04.29
case study on women smallholder farmers.  (0) 2013.12.19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