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 것

4월6일 공공그라운드 메모

nky 엔키ㅋ 2014.07.06 18:39

'교육'테이블 (녹취록)


현장에서 정리한 메모: 

- 대학의 위상과 역할에 대한 의문제기 

- 대학과 시민사회: 어떤 관계의 형식이 되어야 하는가 

- 학교 밖의 관계맺기와 실험

- (경험의) 역사성

- 지역의 순환경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세대간 경험교류 

-현실: 지식의 도구화와 상품화, 공동체에 대한 사명감을 강요하는 거대담론 

-개인과 공동체의 관계맺음+ 경험을 통한 배움이 어떻게 이루어져야하는지 공교육에서 가르쳐주지 않음 

  이를 보완하기 위한 다양한 플랫폼 필요.  

-'배우기 위해 나누고 나누기 위해 배운다. 한사람의 성장은 공동의 책임이자 역할이다.' 

- 컨텐츠 만들어나가기 

-'자기-교육 운동'(자인캠)

- 시민성을 양보할 수 없는 공교육 

- '학교에 학생이 없다' 

- (학생의) 권리/자치권을 어떻게 찾을 것인가? 대학 구조조정이 왜 나쁜가? 

- 자기언어를 찾지 못함, 권리주체/정치주체로 서기 위한 경험 및 능력이 부족한 학생 

- 대학생의 자생적인 하위문화가 사라지고 소비문화가 대체 

- 배움의 과정은 항상 일방적 → 경험부족

- 어려운 공부를 한다는 것: 지적 호기심을 소비하는 것인지에 대한 의심(고급취향) 

- 교양이 교양다운가? 

- 재미와 의미의 사이 

- 교육과 순환, 순환적인 삶, 생태계의 일원으로 살아간다는 것 

- 제대로 된 지적성장을 위해 창의성은 '허락'되어야 한다. 

- 학교에 학생이 없다. 학생도 없고, (관계가 살아있는) 공간도 없다. 

- 학교 밖에서 고민하며 만들어갈 수 있는 교육공간이 필요하다. 또한 삶의 여러 공간들이 통합될 필요가 있다.

- '서로가 교육하는 관계'

- 개인이 행위주체가 되어보는 경험 중요: 나에게도 '역할'이 있다는 자각에서부터 시작되는 변화.

 



공간에 비치되어 있었던 일러스트. 표어가 인상적이다. 

'소비 다음의 욕망도 가꾸는 개인이 되자' 


'한 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술 프로그램 0213  (0) 2015.03.03
4월6일 공공그라운드 메모  (2) 2014.07.06
0409 '작가와의 대화' 심보선  (0) 2014.05.27
탈핵세미나를 제안하며  (0) 2014.05.15
아르바이트  (0) 2014.04.29
case study on women smallholder farmers.  (0) 2013.12.19
댓글
  • 프로필사진 gusv 안녕하세요, 이날 교육 테이블 사회를 보았던 사람입니다. 메모하신 걸 보니 특별하게 다가온 키워드가 무엇이었는지 알겠습니다. 이렇게 발췌한 기록이 소중하고 반가워 댓글 남깁니다. 고민과 관심, 계속 이어나가고 또 다른 자리에서 공동의 주제로 만날 수 있으면 좋겠군요. :> 2014.09.25 00:50
  • 프로필사진 nky 엔키ㅋ 그냥 메모만 올린 건데도 감상을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벌써 반년 전의 행사이지만 기억에 남는 세미나였어요. '공공성'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어렵지않게 접근한 점이 정말 좋았습니다. 의외로 대규모(?)여서 발언하기가 좀 어려운 점이 있었지만요. 다시 이 댓글을 발견하실지 모르겠지만, 응원의 말씀 전해드리고 싶어요. 다음 번에도 또 뵐 수 있으면 좋겠구요ㅎㅎ 2014.10.06 12:59 신고
댓글쓰기 폼